아마존 (Amazon): 온라인 인터넷 서점에서 세계최대 상거래 기업으로

아마존 (Amazon): 제프 베조스 (Jeff Bezos) 의 도전과 성공

 

인터넷이 상용화되던 1990년대 초, 미국에서는 대학의 교과서들이 같은 책이라도 미국에서 팔리는 출판본과 아시아 등지에서 팔리는 출판본의 가격 차이가 큰 것을 이용해, 중국에서 책을 수입해 온라인에서 파는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했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20년이 훌쩍 넘은 지금, 인터넷 상용화의 초창기에 온라인 마켓을 시도했던 많은 기업들이 사라지고, 같은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던 아마존 (Amazon)은 경쟁자였던 이베이 (eBay)를 젖히고, 세계 최대의 상거래 기업이 되었습니다.    지난 20년간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과 도전들을 살펴보며, 무엇이 아마존을 세계 최대의 상거래 기업으로 만들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영화 무료 보기 사이트 TOP 10

 

제프 베조스 (Jeff Bezos)와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

 

아마존의 설립자인 제프 베조스가 헤지펀드의 매니저였던 것은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아주 유능했지만, 인터넷 상용화의 초기에 인터넷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고 펀드매니저의 자리를 박차고 창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책을 파는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점차 사업을 확장하며 전자제품, 의류,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거의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거대 시장으로 군림하게 되었습니다.

 

www.flickr.com

 

 

1. IPO

1994년에 창업을 한 아마존은 비교적 빠른 시기인 1997년 5월 15일 IPO를 했습니다.   1990년대 말 IT 붐이 일면서 많은 닷컴 기업들이 IPO를 단행했으며, 아마존도 IPO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IPO 당시 주가가 너무 갑자기 올라 3:1 로 주식분할을 해야 했던 것과 달리, 현재의 이익보다는 사업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던 베조스의 정책으로 닷컴 버블이 꺼진 2000년 아마존의 주가는 70% 가량 폭락하게 됩니다.   

 

2. 조속한 사업규모 확대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업의 안정화를 이루고 점차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것과는 달리, 아마존은 많은 투자자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사업확대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온라인 서점에서 시작했던 아마존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거의 대부분의 물품을 판매하는 거대한 시장으로 변화하였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대기업 뿐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의 중소기업들의 거대한 마켓 플래이스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3. 소비자의 편의를 생각한 원클릭 방식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 경쟁자였던 이베이 (eBay)가 경매방식을 선택함으로, 소비자가 물건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하기까지 12번의 클릭을 해야했다면, 아마존은 한 번의 클릭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했고, 특허를 신청하게 됩니다.     지금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 되어버린 아마존의 원클릭 시스템 덕분으로 아마존은 수백, 수천만명의 신용카드정보와 주소 등 평소에는 흔히 접근할 수 없는 정보를 확보하고 있는 대기업이 되었습니다.   

 

4. 아마존만의 추천 시스템

우리가 흔히 아마존을 쇼핑하다보면, 예전에 구매했던 상품이나, 검색했던 상품을 기억하고 다음 아마존에 접속할 때 그 상품들을 보여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구매자들의 필요에 부응함과 동시에 구매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5. 제휴 마케팅

보통의 대기업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광고하고, 그 상품에 대한 이익을 독식하는 것에 반해, 아마존은 제휴 마케팅을 통해 자신들을 상품을 소위 ‘입소문’내서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 회원들에게 보상을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이 자신의 블로그나 웹 사이트에 아마존의 상품의 링크를 걸어서, 다른 고객들이 그 상품을 구입하게 되면, 상품가의 일정부분을 나누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마존 사이트 >

 

 

인수와 제휴

 

1. IMDB의 인수

IMDG (인터넷 무비 데이터베이스)는 영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무료 사이트 입니다.   기부금이나 영화 쪽 관관계기업들부터 광고료를 받는 것이 전부인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IMDB는 아마존과 별개의 독립회사로 영화산업에 뛰어들어 DVD를 판매하는 아마존의, 일종의 홍보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가격비교사이트, 정글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가장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제공하는 사이트였던 정글을 아마존에서 인수한 후, 정글의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아마존은 자신들이 원하는물건을 가장 잘 검색해서 찾아줄 수 있는 사이틀로서의 명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3. 자포스(Zappos) 인수

2009년 아마존은 미국의 구두와 의류 온라인 쇼핑몰이었던 자포스를 인수합니다.   당시 자포스는 다른 온라인 쇼핑몰에 비해 가격은 약간 비쌌지만, 다른 온라인 쇼핑몰에는 없는 고객서비스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포스의 고객 서비스 역량을 높게 본 베조스는 $1.2 billion에 자포스를 인수하게 됩니다.  

 

아마존에 인수된 온라인 쇼핑몰 자포스 (Zappos)

 

 

그리고 혁신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킨들의 개발로 소비자들의 독서경험을 향상시키고, 전 세계 출판기업들에 새로운 성향을 불러왔습니다.   이후 DVD 를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체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하여 온라인 상에서 방송하는 넷플릭스의 모델도 도입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같은 시기에 IPO를 했던 많은 기업들을 이제는 찾아볼 수 없는 가운데, 온라인 서점이었던 아마존은 도전과 성공을 거듭하며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날마다 거듭나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와 도전이 우리의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