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Netflix)의 혁신: 미국 미디어 업계의 변화
- 경제분석/금융/투자
- 2015. 6. 18. 14:46
미국 미디어 업계에서의 넷플릭스 (Netflix) 의 성장 잠재력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는 것처럼 넷플릭스 (Netflix)는 미국의 스트리밍 업체 입니다. 인터넷 웹 페이지를 통해서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입해서 시청할 수도 있고, 한 달에 한번씩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되면 원하는 영화나 TV 드라마를 무제한으로 볼 수 있는 넷플릭스 (Netflix)의 정액 프로그램이 미국 내에서는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넷플릭스의 잠재력을 본 투자자들로 넷플릭스의 주가는 연일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1. 미디어 업계에서의 독점적인 위치
원래 넷플릭스 (Netflix)는 웹사이트에서 사람들에게 DVD를 온라인으로 빌려주고, 우편을 통해서 그들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던 업체 였습니다. 이 당시 넷플릭스는 TV를 통해서 프로그램들을 방송하는 기존의 방송국과도 경쟁을 했지만, 좀 더 직접적으로는 오프라인으로 비디오를 대여했던 업체와의 경쟁관계에 있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넷플릭스: Netflix.com
인터넷 시대의 발달과 더불어, 당시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비디오나 DVD를 대여하던 업체였던 블록버스터 (Blockbuster)를 넘어서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그들이 원하는 시간에 제공하고자 하는 그들의 서비스가 여러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으면서 기존의 방송국과도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방송작가와 제작자들과 기존의 방송국들과 비교해서 좀 더 나은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필요한 인력을 효율적으로 충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작한 것들을 예정된 방송 스케줄에 따라 일주일에 한 번씩 방송하는 기존 방송국들의 관례와는 달리 미리 제작해 놓은 프로그램의 한 시즌을 하루에 전부 방송하는 등의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넷플릭스가 기존의 방송국과는 다른 웹사이트를 통해 컨텐츠를 판매하는 일종의 스토어 역할을 하는 케이블 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시도로 보입니다.
2. 끊임없는 혁신
넷플릭스는 프로그램 제작자들이 경영진들의 허가 없이 자유롭게 프로그램들을 제작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넷플릭스는 최근 몇 년간 최고 흥행 작품들을 제작했습니다; 하우스 오브 카드 (House of Cards), 오렌지 이즈 뉴 블랙 (Orange is New Black), 데어데빌 (Daredevil) 등이 대표적인 프로그램들로 제작자들이 기존의 TV 네트워크 보다는 넷플릭스를 선택하여 제작한 작품들입니다.
이렇게 미국 TV 방송 시장에 넷플릭스라는 강자가 등장하게 되면서, 기존의 TV 방송국들은 제작자들과 그들의 재능을 사기 위해 더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더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는 등의 변화가 찾아오기도 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제작, 방송하고 있는 Orange is the New Black: Netflix.com
넷플릭스 (Netflix)는 현재 상대적으로 젊고 수요가 증가하는 고부가가치인 미디어 산업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컨텐츠를 판매하고 있는 “상점”으로서, 일정금액을 지불 함으로서 모든 영화와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는 이러한 서비스들은 미국 TV 역사상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넷플릭스를 메이저 방송사 중의 하나로 올려 놓을 수 있는 놀라운 시도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요구하는 컨텐츠를 창조함으로서 기존의 방송국들의 다른 프로그램들과 경쟁을 하고, 구축된 데이터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그들이 원하는 방법을 통해 제공함으로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케이블 방송국으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넷플릭스가 시도하고 있는 모든 도전들은 향후 케이블 방송국들이 따라야 할 교과서처럼 되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의 주식분할
이러한 향후 밝은 비즈니스 전망으로 넷플릭스의 주가는 연일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가 상승에 고무된 경영진은 넷플릭스의 주식 분할을 시도하여 거래를 더욱 활발히 함으로 향후 주가가 더욱 상승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초대비 100% 가까이 성장한 넷플릭스 주가의 움직임 From: Yahoo Finance
넷플릭스 (Netflix)의 성공은 기존의 TV 산업에게는 위협으로 비춰지고 있는 듯 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이미 기존의 케이블 서비스를 해지하고,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20% 할인 케이블 패키지를 통해서 새로운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게다가 TV 에서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중간에 몇 번씩 튀어 나오는 광고를 시청하지 않아도 되는 호사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넷플릭스의 파격적인 시도는 기존의 TV 방송국으로서는 케이블 TV의 패키지 내에 함께 끼워팔기를 통해서 발생할 수 있는 수입을 더 이상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현재 한국 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 컨텐츠를 파는 기업으로, 또 제작하는 제작소로서의 역할을 할 넷플릭스가 향후 어떤 시도로 기존의 방송계를 넘어설 수 있을지 모든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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