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비드 (Symbid): 크라우드펀딩으로 비상장기업에 투자하기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비상장기업 투자

 

금융이 발달한 선진국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부를 이룰 수 있는 방법으로 사모펀드나 헤지펀드를 이용한 비상장기업 투자가 있습니다.   초기단계에 있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조기 투자함으로써 후에 기업이 상장되었을 때 일반 상장기업에 투자하는 것보다 더 큰 수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업이 예상과 달리 성과가 좋지 않은 경우 투자원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이러한 투자기회가 이제까지 소주주보다는 이미 더 큰 부를 이루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주어져 왔습니다.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영화 무료 보기 사이트 TOP 10

 

크라우드펀딩 (Crowd Funding) 기업의 탄생

 

하지만 심비드 (Symbid)라는 기업이 이러한 소액주주들의 비상장기업 투자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비드 (Symbid)는 네델란드의 로테르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온라인 펀딩 프랫폼 기업으로, 자금이 필요한 중소 기업들에게 투자자금을 연결해 주고 있는 일종의 투자 중계업 회사 입니다.  

 

symbid.com

 

 

심비드는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이러한 소액주주들이 비상장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의 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심비드는 2011년 4월에 네델란드 사업가인 Robin Slakhorst Korstiaan Zandvliet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으로 처음 소액투자자의 지분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한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심비드가 진행하고 있는, 일명 ‘지분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이라고 부르는 이 방식은 소액 투자자들의 돈을 크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모아, 일정금액이 되었을 때 펀딩을 신청한 기업에 지분형태로 투자하는 방식 입니다. 

 

 

심비드의 운영방식: 크라스 A와 크라스 B

 

크라스 A (Class A)는 투자자들이고, 크라스 B (Class B)는 투자를 신청한 사업자들입니다. 

먼저 투자금을 원하는 사업자가 사업계획과 사업에 요구되는 자금 등을 요청하면, 심비드는 이를 검토하여 일정기준에 도달하는 기업을 선정하고, 자사의 웹사이트에 사업가의 사업제안서를 포스팅 합니다.  

 

투자자들은 심비드의 웹사이트에 포스팅된 사업제안서를 보고 투자하고 싶은 기업에 원하는 금액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각 기업마다 정해놓은 금액에 도달하게 되면, 심비드는 해당 기업에 지분형식으로 투자하는 방식 입니다.

 

투자가 이루어진 이후에는 그 기업에 투자자들을 위해 일종의 조합으로 주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는 일종의 중계인 역할 입니다. 

 

 

 

 

 

 

이미 설명한 것 처럼, 일반 소액 주주의 경우 비상장기업에 투자하는 일은 쉬운 것이 아니지만, 심비드의 이러한 중계 시스템 덕분으로 어느 정도 사업계획이 검증되고 성공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 입니다.   그리고 주주로서의 권리도 행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이 된 것이죠.  

 

투자를 받기를 원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대규모 벤처 캐피탈에서 자금을 투자받을 수도 있지만, 다른 투자자금의 공금처로서도 심비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심비드의 투자주체는 일반 소액주주보터 대규모 엔젤 투자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만큼 여러종류의 투자자들에게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받기 위해 거쳐야 하는 복잡한 절차들을 단순화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 것이죠.   

 

그리고 투자금을 받은 이후에도, 여러 투자자들을 각각 상대하는 것보다 하나의 투자통로로서 여러 투자자들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심비드를 통해 일괄적인 소통이 가능함으로 효율적으로 주주관계를 성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 합니다.   

 

 

심비드의 수익방식

 

심비드는 투자자와 사업가들로부터 받은 투자금액 대비 수수료가 주 수입원 입니다.   

 

20유로~5,000유로의 투자자들에게는 2.5%의 수수료를

5,000 유로 이상의 투자를 한 투자자들에게는 1%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투자 받는 사업가들에게는 모금된 투자금의 5%를 수수료로 청구합니다.  

단 목표금액 실페에 대한 펀딩에 대한 수수료 징수는 없습니다.

 

 

운영방식

 

심비는 투자자들이 좀 더 쉽게 비상장기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투자금이 목표 금액을 달성한 후에는 일종의 조합으로 돌립된 법인을 설립하여 사업자들에게 투자금을 제공하고 지분을 받는 형식으로 운영됩니다. 

모든 주주권리의 행사는 조합을 통해, 각 구성원들의 투표로 결정됩니다. 

 

이렇게 함께 조합을 이루어 투자가 이루어짐으로 심비드를 통해 투자한 투자자들에게는 임의로 투자금을 회수하거나, 조합을 탈퇴하는 제한됩니다.   탈퇴를 원한다면 기존의 자신의 지분을 조합 내의 구성원에게 매각하는 방식으로 탈퇴가 성립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비드의 방식은 사업가들이 자금회수의 염려없이 좀 더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추천의 글

 

고프로 (GoPro): 액션캠 스타트업의 IPO 성공

포브스 선정 미국 400대 부자: 제프 베조스와 래리 페이지와의 등극

도널드 트럼프가 부동산이 아닌 인덱스 펀드에 투자했더라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